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보령시, 스마트한 어르신 스스로 건강관리!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대상자 모집

 

 

 

보령시보건소는 210일부터 인공지능사물인터넷(AIIoT) 기반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신규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만 65세 이상 고혈압·당뇨병 등 만성질환 어르신에게 스마트 디바이스를 제공하고, 스마트폰 앱을 활용해 자가 측정한 건강정보를 보건소 시스템과 연동해 맞춤형 건강상담과 건강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참여 대상은 허약하고 만성질환이 있거나 건강행태 개선이 필요한 만 65세 이상 스마트폰 소지 어르신 250명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어르신은 보건소 전화 예약(930-5973, 5981) 후 직접 방문하여 스마트폰 앱 사용법을 교육받은 후 등록할 수 있다.

 

다만, 노인장기요양등급 1~5급 판정자,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및 국민건강보험공단 만성질환관리 자가측정기기 지원 대상자는 참여가 제한된다.

 

선정된 참여자에게는 블루투스 손목 활동량계, 체중계와 함께 대상자에 따라 혈압계, 혈당계 등 스마트 건강측정기기가 지원된다. ‘오늘 건강앱을 통해 자가 혈압·혈당 수치 체크, 매일 걷기, 제때 약 먹기 등 건강 미션을 수행하고 전문가의 건강상담 및 교육도 받을 수 있다.

 

스마트폰이 없는 취약계층 홀몸 어르신에게는 화면형 AI 스피커를 제공하여 의료서비스 형평성 및 접근성을 높일 예정이다.

 

올해 3년차를 맞는 이 사업은 2023170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만족도 94.5%의 높은 성과를 거뒀다. 이에 2024년에는 250명으로 확대 운영했으며, 참여자들의 신체활동이 46.8%, 식생활이 51.6%, 건강상태가 82.9% 개선되는 등 어르신들의 건강관리능력 향상에 실질적인 도움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전경희 보건소장은 시공간 제약 없이 만성질환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업인 만큼 건강관리가 필요한 어르신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어르신들이 스마트하고 건강한 노년을 즐길 수 있도록 각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 자료문의: 보건소 건강증진과(지경진 주무관, 930-59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