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보령교육지원청(교육장 한태희)은 4월 7일에 관내 유치원 교원을 대상으로 보령교육지원청 제1회의실에서 유치원 교원 역량 강화 연수를 운영하였다. 이날 연수는 유치원 교원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유아 중심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원활한 운영을 지원하며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 담당교사 및 방과후 과정 전담교사의 미래 유아교육 수업 전문성을 신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유치원 교육현장의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연수를 오전과 오후로 나누어 진행하였는데 오전에는 방과후 과정 전담 운영교사를 대상으로, 오후에는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교사를 대상으로 연수가 이루어졌다.
연수 첫 시간에는 명천유치원 구기평 선생님을 강사로 모셔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인공지능(AI) 교육 활용을 지원하는 수업사례 나눔을 중심으로 구성되었으며 교원들이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법 주제로 진행하였다. 두 번째 시간에는 주산초등학교 병설유치원 조경숙 선생님께서 신규 및 저경력 교사를 위해 유치원 원아 생활지도 및 학부모 상담 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으로 운영했다.
이날 연수를 통해 보령교육지원청은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내실 있게 운영하고, 이를 통해 유아교육의 질을 더욱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교원들이 유치원 원아 생활지도 및 학부모 상담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현장에서의 실질적인 지도 역량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보령교육지원청 한태희 교육장은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교원의 지속적인 역량 강화가 필수적이다”며 “이번 연수를 통해 교원들이 유아교육의 변화를 주도하고, 보다 발전적인 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