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충남도의회, 반부패‧청렴 실천으로 신뢰받는 의회 구현

- 권익위 종합청렴도 1등급 달성 목표로 4대 전략, 12개 실행과제 추진 -

 

 

충남도의회는 부패 취약요인 대책 마련 및 전략 과제 추진을 통한 청렴한 공직문화 조성을 위해 ‘2025년 반부패청렴 계획을 수립추진한다.

 

이번 계획은 반부패청렴 조직문화 활성화와 내부 구성원의 청렴인식 향상을 목표로 청렴으뜸의회 확립 청렴 환경 조성 예방적 청렴 추진체계 구청렴 의식 내재화 4대 전략을 중심으로 12개 세부 실행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구체적으로 공무국외활동 관련 제도 정비 의정모니터 활용 반부패·청렴, 소극행정 모니터링 전 직원 청렴교육 의무 이수 청렴 실천 아이디어 소통 간담회 공무국외활동 종합 매뉴얼 수립 및 연찬회(의원·직원) 개최 행동강령운영 자문위원회 운영 등을 추진한다.

 

특히 올해는 이해충돌방지제도 이행력 제고를 위해 수의계약 체결 시 제한 대확인 여부 점검 등 이해충돌방지법 준수 여부 점검을 2회 실시하여 부패 취요인을 적극 보완할 예정이다. 또한 선비문화 체험 워크숍 추진 및 반부패·렴 전직원 교육 이수 등을 통해 조직 내 청렴 의식을 높일 방침이다.

 

홍성현 의장(천안1국민의힘)도의회 청렴 계획을 통해 더욱 청렴한 공직문화를 확립하고, 도민에게 신뢰받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충남도의회 의원 및 의회사무처 직원 모두가 적극 동참하여 항상 투명하고 공정한 공직문화 조성에 앞장서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충남도의회는 2024년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2을 달성한 바 있으며, 2025년에는 1등급 달성을 목표로 청렴시책 추진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