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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재완의 문화산책 36 / 귀출라프 관련 김경선의 『英吉利國漂船記』

신재완 보령시문화원장

 

 

한국 최초 개신교 선교사 귀출라프는 1832228일부터 95일까지 영국 상선 암허스트호를 타고 마카오를 출발 대만, 영파, 상해, 산동, 조선, 유구를 순회 선교여행을 하였다. 그는 영국 동인도회사의 암허스트호에 올라 통역(通譯), 선의(船醫), 선목(船牧)으로 활동하였는데, 조선에는 717일 황해도 장산에 닿아 한 나절 머물다, 721일 홍주목 녹도에 당도하였고, 다시 725일 고대도로 이동하여 20여 일간 통상 교섭하는 동안 의미 있는 선교활동을 하였다. 끝내 교섭은 결렬되었고 813일 쫓겨나다시피 하여 제주로 향하였다.

 

721일 녹도에 도착한 암허스트호는 725일 동북쪽 불모도를 지나 보다 안전한 고대도 로 인도되어 항구 안항(간갱, Gan-keang)에 정박하였다. 다음 날 726일엔 조선 관리(수군우후 김형수, 홍주목사 이민회)의 방문을 받고 선주 린제이와 선목 귀출라프로부터 방문 목적과 경로 암허스트 일행의 상화에 대한 조사 면담과 교섭하면서 통상과 선교를 허락해줄 것을 간청하며, 국왕께 간청하는 서한과 성경 및 예물 전달을 부탁하였고 임금의 하명을 기다렸다. 기다리는 동안 귀출라프는 만나는 사람마다 성경을 나눠주고 한글을 익히기도 하였다.

 

727일에는 주기도문을 한글로 번역하였다. 730일엔 해안 밭을 일궈 감자(圓藷 둥근감자)를 심고 재배법을 설명해 주었다. 731일 산복숭아와 산포도(머루)가 방치되고 있는 것을 발견하여 머루주 담그는 법 설명(wine)해 주기도 하였다. 한편 81일 공충감사 홍희근은 귀출라프 일행에 대한 조사 및 문정한 것을 정부에 최초로 문서로 보고하여 그 대응을 물었다. 82일에는 60여 노인들에게 감기약 제공하였고, 84일 순조임금 보고되고 그 대책을 승정원과 비변사에서 논의되고 있었다. 그러는 동안 귀출라프 일행은 87일 태안군 창리, 간월도 일대 탐사하였고,

 

89일 최종 국왕 사절 역관 오계순을 보내 통상과 선교의 불허를 통보하였고 받은 서한과 물품은 물론 사사로이 민중들에게 나눠준 성경 등도 모두 돌려주며 떠나줄 것을 통보하였다. 810근처의 가장 큰 섬(원산도?)’을 방문하여 성경을 나눠주는 등 선교하였으나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주민들로부터 되레 쫓겨나고 말았다. 교섭 결렬을 통보하면서도 810일 애당초 린제이 선주가 조선에 요구한 식량은 제공하였고 암허스트호는 물품을 지급받았다. 문제는 국왕에게 보내는 서한과 예물 그리고 종교 서책은 되돌려 받기를 거절하여 다툼이 벌여졌지만 813일 그것들을 남겨둔 채 암허스트호는 떠나가고 말았다.

 

183211월 청나라 동지사 서장관으로 떠나는 김경선이 위 사실을 중심으로 외교문서를 작성하여 청나라에 보고하였는데, 그것의 기초가 되는 英吉利國漂船記를 작성하였는데 그것이 오늘날 전해지고 있다. 그 중 당시 수군우후 김형수와 홍주목사 이민회 그리고 역관 오계순이 묻고 암허스트호의 린제이와 귀출라프가 응답한 내용을 살펴보아 당시 처한 상황과 조선 정부와 관리들이 가진 세계관 그리고 새로운 문물에 관한 적절한 대응이 무엇이어야 하는 지 살펴보겠다. 원문을 국역한 것이 있어 참조하였다.

 

글을 써 묻기를, 조선의 문정관, 암허스트호의 교섭단

 

너희들이 멀리 험한 바다를 건너느라 많은 괴로움을 겪었을 터인데 빠져 죽거나 병을 앓는 염려가 없었는가?

죽은 일도 없고 병도 없었습니다. 귀국의 큰 관원이 먼 나라 사람을 예의로 대우하니 걱정이 없어지고 즐겁게 되었습니다.

 

배 안에 나무나 식량은 떨어진 것이 없는가?

나무, , 소는 떨어져 가고 채소뿐입니다.

 

너희들은 어느 나라 어느 지방에 거주하는가?

우리나라 이름은 영길리국(英吉利國, 잉글랜드) 또는 대영국(大英國)이라 하고, 난돈(蘭墩, 런던)과 혼도사탄(忻都斯坦, 힌두스탄) 지방에 살고 있습니다.

 

너희들의 이웃 나라에 소영국(小英國)이 있어 대영국이라고 하는 것인가?

(소영국이 따로) 있지 않습니다. 세 나라가 합하여 하나가 되고 황상(皇上) 한 분이 주관하기 때문에 대영국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세 나라의 이름은 무엇 무엇인가?

영국, 애란국(愛蘭國, 아일랜드), 사객란국(, 스코틀랜드)입니다.

 

황상 한 분은 누구를 말하는가?

우리 영국 임금입니다.

 

너희 나라에서도 대청(大淸, 당시의 중국)을 아는가?

북경(北京) 황제국(皇帝國)이라고 합니다.

 

해마다 서로 통상하며 또한 가져다 바치는 것이 있는가?

청나라 사람들이 우리나라에 오고 우리나라 사람들이 대청에 가 교역하는데, 두 나라가 고루 크고 세력이 같으므로 진공, 조공)하지 않습니다.

 

군신(君臣)의 분별이 없는가?

흠차(欽差, 국왕의 사절)가 우리나라에서 북경에 가도 계단 아래에서 고두례(頭禮)를 행하지 않습니다.”

 

 

무슨 일로 어느 곳을 가다가, 어느 곳에서 언제 어떤 바람을 만나 여기에 왔는가?

공적으로 무역 조약을 맺고자 단지 이곳에 와서 귀국(貴國)의 대왕 천세폐하(大王千歲陛下)께 문서를 바치려고 올해 220(321)에 서남풍()을 만나 동쪽으로 향하여 왔습니다.

 

만일 여기에 도착하려고 하였다면 바람에 표류된 것이 아니잖은가?

중의(中意)는 문서를 바치려고 온 것입니다.

 

문서는 너희 나라 임금의 명으로 온 것인가?

문서를 해설(解說)하러 온 것입니다.

 

무역 조약을 맺는다는 것은 무슨 말인가?

무역 조약을 하려면 피차간에 예가 있는 것이어서 공적(公的)인 것이지, 사적(私的)인 것이 아니며, 또한 공사(公司)의 사정은 오직 대왕의 성지(聖旨)를 기다리는 데 있습니다.

 

공사의 사정이란 무슨 일인가?"

우의(友誼)있는 교역(交易)을 설립(設立)해야 합니다. 또 이러한 예물(禮物)이 배에 실려 있으며, 화단(貨單)을 쓴 문서를 가지고 위로 대관대인(大官大人)에게 바쳐 대왕 천세폐하께 주달하여 그 비답(비답)을 받는 것입니다.

 

교역한다면 무슨 물건을 요구하는가?"

우리들은 양포(羊布), 우단(大呢), 우모(羽毛), 초자(, 화약), 유리 그릇, 시계 등의 물품으로 귀국의 금, , 동과 대황(大黃) 같은 약재 및 다른 물화(物貨)를 사고자 하는데, 우리들이 보고 마음에 맞아야 합니다.

 

우리나라는 본래 금, , 동이 나는 데가 아니고, 그 나머지 다른 물화도 없으니 무엇으로 교역을 하겠는가?

귀국은 진실로 좋은 물화와 보물이 많으니, 귀국 대왕께서 우리와의 매매를 윤허하신다면 귀국의 관원과 백성들이 좋은 의복을 입게 될 것이므로, 또한 좋은 일이 아니겠습니까? 지금 같아서는 다만 산물(産物) 몇 가지를 가지고 가 이것이 중국의 것과 같은 모양의 것인지 알아보게 하여 주시기 바랄 뿐입니다.

 

이 배에 실은 물화가 얼마나 되는가?

금은으로 800냥입니다.

 

그 물화는 너희 나라에서 나는 것인가?

그렇습니다.

 

어디에 쓰려는 것인가?

가는 곳마다 팔 수 있는 것으로서 이 지방에서도 팔려고 합니다.

 

선원(船員)은 모두 몇 사람이나 되는가?

67명입니다.

 

성명과 나이, 거주지는?

4() 자작(子爵) 선장(船長) 호하미(胡夏米, H. Hamilton Linsey)는 나이 30 난돈(蘭墩, 런던)에 살고, 출해(出海, 선장) 이사(李士, Thomas Rees)는 나이 32 난돈에 살고, 6() 거인(擧人) 의생(醫生) (, Karl Giützlaff)는 나이 29 난돈에 살고, 제일 과장(第一夥) 파록(波綠)은 나이 38 난돈에 살고, 제이 과장 심(心遜)은 나이 22 난돈에 살고, 제삼 과장 약한(若翰)은 나이 20 난돈에 살고, 화사(畵師, 화가)인 제문(薺文)은 나이 19 난돈에 살고, 시종인 미사(米士)는 나이 15 난돈에 살고, 필도로(必都盧)는 나이 20 난돈에 살고, 과계(夥計, 심부름꾼)인 벽다라(辟多羅)는 나이 40 흔도사탄(忻都斯坦 힌두스탄)에 살고, 마행(馬行)은 나이 26 흔도사탄에 살고, 임이(林爾)는 나이 30 혼도사탄에 살고, 임홍(林紅)은 나이 34 흔도사탄에 살고, 파가(巴加)는 나이 26 흔도사탄에 살고, 파지(巴地)는 나이 29 흔도사탄에 살고, 수수(水手)는 나이 34 혼도사탄에 살고, 야만(耶慢)은 나이 20 흔도스탄에 살고, 육한(肉翰)은 나이 21 흔도사탄에 살고, 명하(明夏)는 나이 44 혼도사탄에 살고, 마흥(馬興)은 나이 25 흔도사탄에 살고, 마시(馬是)는 나이 26 혼도사탄에 살고, 마시(馬是)는 나이 25 흔도사탄에 살고, 진주(陳舟)는 나이 31 혼도사탄에 살고, 성명이 모두 진주(陳舟)인 다른 네 사람도 혼도사탄에 사는데 다만 나이가 각각 틀린다. 손해(孫海)는 나이가 20 혼도사탄에 살며, 성명이 손해 다른 열명도 혼도사탄에 사는데 나이가 각각 같지 않습니다. 제일 주자(第一廚子, 주방장)인 모의(慕義)는 나이 50 흔도사탄에 살고, 제이주자인 무리(無理)는 나이 30 흔도사탄에 살고, 지범(止帆, 돛담당)인 오장(吳長)은 나이 21 흔도사탄에 살고, 반시(班施)는 나이 59 흔도사탄에 살고, 시만(施慢)은 나이 18 혼도사탄에 살고, 시환(施環)은 나이 16 흔도사탄에 살고, 시니(施尼)는 나이 18 혼도사탄에 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