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고! 가꾸고! 거두고! 느끼고! 나누고!
동대초 도농교류사업 1교 1논 갖기
대천동대초등학교(교장 김영화)는 지난 2일 천북면 쌈지촌 마을에서 4학년 학생들이 ‘뿌리GO’ 농촌체험학습을 했다.
이번 농촌체험학습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주관, 장기프로젝트형 농촌체험의 일환으로 추진되는「도농교류협력사업」에 선정되어 4학년 교육과정 운영과 연계하여 우리 고장의 촌락 및 식물의 한 살이에 대해 배우고 체험하는 교육기회를 제공하게 되었다.
자신이 직접 기르고 재배하면서 작은 생명이 큰 생명으로 자라나는 모습을 보며, 내가 먹는 농산물이 누군가에게는 땀과 노력이었다는 것을 알게 되고, 농업·농촌 현장체험의 직접적인 기회를 제공하여 농촌에 대한 이해를 도울 것으로 기대된다.
사전에 교내에서 ‘1학급 1논 갖기’를 실시하여 전문가로부터 벼의 한 살이에 대한 설명을 듣고 벼가 잘 자라는 조건 및 재배환경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고 텃밭 모내기 체험을 했다.
이번 농촌체험에서는 못자리판 만들기와 모내기를 학생들이 직접 해보았으며 봄나물 채취하여 쑥개떡 만들기, 그네와 널뛰기 등의 전통놀이 체험도 했다.
체험을 한 이○○학생은 “처음 해보는 모내기 체험이 신기하며 재미있었고 모가 병들지 않고 잘 자랐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앞으로도 7월 벼 피사리로 ‘가꾸GO’, 10월 벼 수확으로 ‘거두GO’, 11월 농촌체험활동 그림그리기로 ‘느끼GO’, 재배한 쌀로 밥 짓는 ‘나누GO’를 통하여 먹거리가 우리에게 오기까지의 과정에 대해 생각해보며 우리 농산물의 소중함을 아는 소중한 경험이 되도록 다양한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동대초 도농교류사업 농촌체험학습
동대초 도농교류사업 농촌체험학습
[주간보령 www.btn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