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편삼범 기고 '한국섬진흥원 설립' 탄력…도서개발촉진법 일부개정법률안

1 국회 본회의를 통과

섬주민 삶의 향상을 지향하도록 제명도섬발전촉진법으로 변경

편삼범(. 보령시부의장)

 


그동안 우리나라 섬은 보존 및 개발해야 할 해양자원으로서 지정학적 가치
, 레저관광자원으로서의 가치로 재발견 되고 있지만, 체계적인 섬 관리 및 연구진흥을 위한 전담기관이 없어 섬에 대한 자료 축적 및 부정확한 통계, 정부 부처와 지자체 간 연계협업 미흡 등의 문제점이 지적돼 왔다.

 

이제 섬주민의 삶의 기반이 되는 섬은 국가의 영토이자, 우리나라 문화·관광·해양·생태자원으로서 국가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되는 섬의 가치를 인정함과 동시에 이를 단계 고양시킬 수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더 큰 의미가 있다고 본다.

 

이번에 통과된 도서개발촉진법 일부개정법률안주요 골자로는 우리말 사용을 장려하기 위해 도서(島嶼)’으로 바꾸어 제명해 섬발전 촉진법으로 하고, 섬발전심의위원회에 민간위원을 위촉할 수 있도록 했으며, 한국섬진흥원설립 근거를 마련해 우리나라 섬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섬 관리, 연구 및 진흥 사업이 수월하게 진행될 것으로 기대된다.

 

섬주민의 삶의 기반이 되는 영토이자, 우리나라 문화·관광·해양·생태자원으로서 국가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되는 섬의 가치를 인정함과 동시에 이를 단계 고양시킬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의의가 있다.

도서개발촉진법 일부개정법률안을 살펴보면, 우선 혼동을 야기하는 한자어도서 우리말으로 변경해 의미를 명확히 하고, SOC사업에 편향된 개발이라는 용어를 벗어나, 제도가 궁극적으로 섬주민 삶의 향상을 지향하도록 제명을섬발전촉진법으로 변경했다.

 

편삼범(. 보령시부의장)은 사단법인 한국섬주민연합중앙회 부회장은 한국 글로벌 섬재단 수석부회장으로 활동하면서도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정주 여건을 개선과 특히'도서지역 대중교통 육성 및 자원에 관한 법률 국회 통과 촉구' 역할에 앞장서 성과를 거뒀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