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을 이해하고 주변을 살펴보는 2학기 행복 인성교육
명천초등학교(교장 강미자)는 새로운 2학기 학교 생활을 맞이하며 인성교육 주간을 운영했다. 인성교육 실천 주간 동안 각 학년군의 특성을 고려한 덕목 기르기 활동을 실시 했다.
인성교육 실천 주간의 활동으로 1~2학년은 격려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격려 비행기를 만들어 친구들에게 격려하는 말을 해주는 활동을 실시 하였다. 이 활동을 통해 1~2학년 학생들은 올바른 칭찬과 격려란 무엇인지 이해하게 되었고 친구들에게 더 많은 격려를 해 줄 것을 다짐했다. 3~4학년은 ‘감기 걸린 물고기’라는 동화책을 읽고 ‘소문’이란 무엇인지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졌으며 물고기 협동작품을 만들면서 소문에 대처하는 올바른 자세와 태도를 알아 보았다.
마지막으로 5~6학년의 활동으로 2학기 학급 목표를 정하고 손바닥 도장을 통해 이를 실천할 것을 다짐하는 학급 약속 게시판을 만드는 활동을 실시하였다. 이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새로운 학기에 바라는 학급의 모습을 알 수 있었고 새로운 2학기 학급 생활을 기대하는 학생들의 마음을 엿볼 수 있었다.
이번 인성교육 실천 주간은 ‘예절, 존중, 협동, 공감’의 덕목을 주제로 운영하였다. 이러한 덕목 교육 하나하나가 쌓이며 변화해가는 학생들의 모습을 느낄 수 있었고 앞으로도 학교에서 인성교육이 더욱 중요해 질 것이라 예상해 본다.
자료문의 : 담당자 (041-931-7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