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오천초, 마을 강사 활용한 천연염색 체험활동 전개

 

학부모-마을 협력 마을교육과정 운영으로 행복한 교육공동체 만들기에 앞장서다

 

오천초등학교(교장 신동헌)는 학부모회를 구성하여 여러 가지 학교 참여 활동을 운영하던 중, 학구 내 오포2리 마을영농조합과 협력을 체결하여 2022.11.9.()에 마을 강사를 활용한 천연염색 체험활동을 전개하였다.

 

학부모회장(채지은)을 중심으로 한 오천학부모회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천연염색 마을 강사를 섭외하고, 학부모와 마을 협력으로 이루어지는 마을교육과정 운영에 적극적 지원을 아끼지 않은 오포2리 이장님과 부녀회장님은 마을회관 사용을 허락하고, 직접 재배한 농산물과 떡을 간식으로 제공해주셨다.

 

마을 강사님은 천연염색 과정을 설명해주시면서 조상들의 지혜를 알려주시기도 했다. 체험에 참여한 학생들은(전교생 21) 흰색 실크 스카프를 붉은색이 나는 소목 염료에 염색하고, 흰색 손수건을 치자 염료에 염색하며 아름다운 색을 만들어 입었던 조상들의 지혜를 발견하고, 우리 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갖게 되는 시간이었다.

 

학생들의 체험에 동참하여 체험 준비 과정부터 마무리까지 도움을 주신 학부모들도 마을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 운영이 새롭다며 이런 기회가 더 많아지도록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오천초등학교학부모회는 연초부터 흡연예방 캠페인, 교육기부 수업참여, 토요돌봄 연계 충청수영성 둘레길 걷쥬와 환경보호 활동을 전개하였고, 앞으로도 이웃사랑 나눔 바자회와 마을사랑 사진 전시회 등 다채로운 활동으로 학교 교육활동에 참여하며 행복한 교육공동체 만들기에 앞장설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