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천4동 지․사․협, 은둔형 중‧장년층에 반려 식물 꾸러미 전달

- 반려 식물과 함께 교감하는 일상, 고독사 예방하는 덤으로 -

 

 

보령시 대천4(동장 강희준)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박경옥)는 지난 30역사회보장협의체 정기 회의를 개최하면서 오전에는 오이김치를 담그고, 오후 일정으로 고독사 위험이 큰 50~60대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반려 식물재배 꾸러미를 지원하는 사업을 펼쳤다.

 

이번 사업은 대천4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지역 특화사업으로 65세 미만의 저소득층 중 홀로 거주하고 사회활동을 거의 하지 않고 집에서만 활동하는 대상자들로 반려 식물을 제공하여 정서적 안정과 정신건강 증진을 도모하고자 마련되었다.

 

대천4동은 올해 4월부터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반려 식물재배 꾸러미 지원 대상자 선정하기 위해 가정방문 등 조사를 통하여 50가구를 선별하였고, 반려 식물 꾸러미에는 반려 식물(향기 나는 식물: 로즈메리와 라벤더), 화분, 분갈이용 흙, 영양제 및 관리 도구 등이 꾸려져 있다.

 

상자들이 식물 관리 과정에서 일상적인 생활 리듬을 유지하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복지 담당자와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식물 관리 방법을 안내하고 대상자의 건강 상태를 확인할 예정이다.

 

대천4동장은기존 식료품 및 공산품 위주의 후원품과 달리 반려 식물재배 꾸러미 전달은 식물과 대상자가 감정을 교류하여 일상을 함께한다는 맥락에서 교감에 강점을 사업이라서 앞으로 어떤 영향을 미칠까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한편, 대천4동은 복지 사각지대 취약 가구에 대한 방문 및 모니터링 활동도 강화하여 위기 상황 관리 시스템을 유지할 계획이다.